컴퓨터 세상의 왕, MS Soft의 수장 빌게이츠의 삶에 대하여
빌 게이츠 씨는 유명한 기업가, 자선가, 컴퓨터 프로그래머로 컴퓨터 업계에 혁명을 가져온 기술 기업 마이크로소프트 코퍼레이션을 공동 설립했다. 그는 또한 비즈니스, 테크놀로지, 자선 사업 분야에 많은 공헌을 한 저명한 작가이자 강연자다.
초기 생활
윌리엄 헨리 게이츠 3세는 1955년 10월 28일 워싱턴 주 시애틀에서 메리와 윌리엄 게이츠 시니어 사이에서 태어났다. 그의 아버지는 변호사, 어머니는 사업가로 둘 다 그의 성격과 인생관을 형성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했다. 게이츠는 기술과 프로그래밍에 일찍부터 관심을 보여 13살 때 처음으로 컴퓨터 프로그램을 썼다.
게이츠는 시애틀의 사립 예비학교인 레이크사이드 스쿨에 다녔고, 그곳에서 폴 앨런과 만나 미래의 비즈니스 파트너가 되었다. 게이츠와 앨런은 다양한 컴퓨터 프로젝트에서 협력하여 궁극적으로는 마이크로소프트의 탄생으로 이어지는 컴퓨터 프로그래밍에 대한 흥미를 키웠다.
1973년 게이츠는 하버드 대학에 입학하여 법학 학위를 취득했다. 하지만 프로그래밍에 대한 열정은 계속되었고 수업에 참석하는 대신 다양한 컴퓨터 프로젝트에 많은 시간을 소비했다. 게이츠는 결국 1975년 하버드 대학을 중퇴하고 컴퓨터 업계에서의 경력을 추구했다.
경력과 비즈니스
1975년 게이츠 씨는 친구 폴 앨런 씨와 마이크로소프트를 공동 설립했다. 그들의 비전은 사람들이 컴퓨터를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소프트웨어를 만드는 것이었지만, 당시에는 여전히 새로운 것이었다. 마이크로소프트의 첫 번째 주요 제품은 Microsoft BASIC 인터프리터로 사용자가 프로그램을 쓸 수 있는 사용하기 쉬운 프로그래밍 언어였다. BASIC의 성공은 MS-DOS, Windows, Microsoft Office 등의 다른 소프트웨어 제품의 개발로 이어졌다.
MS-DOS는 마이크로소프트의 첫 번째 운영체제로 1981년 IBM PC용으로 개발되었다. MS-DOS는 곧 퍼스널 컴퓨터의 업계 표준이 되어 퍼스널 컴퓨터를 보다 접근하기 쉽고 사용하기 쉬운 그래픽 유저 인터페이스인 Windows의 개발에 길을 열었다. Windows의 성공으로 마이크로소프트는 1990년대에 90% 이상의 시장 점유율을 획득하여 컴퓨터 업계의 지배적인 플레이어가 되었다.
게이츠는 1985년부터 2000년까지 마이크로소프트사 CEO를 지냈고, 그동안 마이크로소프트사의 성장을 작은 스타트업에서 세계적인 기술 대기업으로 감독했다. 그는 냉혹한 비즈니스 전술과 마이크로소프트가 경쟁사보다 앞서갈 수 있도록 한 혁신에 초점을 맞춘 것으로 알려져 있었다.
게이츠 장관은 CEO 재임 중 반독점 소송과 독점 관행 고발 등 각종 논란에 휩싸였다. 1998년 미 법무부는 이 회사가 인터넷 익스플로러를 윈도로 묶어 경쟁 웹브라우저를 제외함으로써 반경쟁적인 행위를 저질렀다며 마이크로소프트를 상대로 독점금지 소송을 제기했다. 장기간에 걸친 법정 투쟁 후 마이크로소프트는 2001년에 비즈니스 관행의 제한을 포함한 화해에 합의했다.
이런 논란에도 불구하고 게이츠 장관은 컴퓨터 산업을 변혁하고 21세기 디지털 혁명의 길을 열어준 선견지명이 있는 지도자로 널리 존경받았다.
자선 사업과 사회적 영향
2000년 게이츠는 자선사업과 사회적 영향에 초점을 맞추기 위해 마이크로소프트 CEO직을 사임했다. 그와 아내 멜린다 게이츠는 세계 최대 자선단체 중 하나인 빌 앤드 멜린다 게이츠 재단을 설립했다. 재단의 사명은 세계의 건강을 개선하고 빈곤을 줄이는 것이며, 이러한 문제에 대처하는 다양한 이니셔티브와 프로그램에 자금을 제공해 왔다.
마이크로소프트
마이크로소프트사는, 컴퓨터 소프트웨어, 가전, PC의 개발·판매를 실시하는 미국의 다국적 기술 기업이다. 이 회사는 대표적인 제품인 Windows 운영 체제로 알려져 있으며, 전 세계적으로 10억 대 이상의 디바이스에 사용되고 있다. Microsoft는, Microsoft Office, Skype, Microsoft Teams 등의 인기 소프트웨어 제품도 제조하고 있다.
회사 이력
마이크로소프트는 1975년 빌 게이츠와 폴 앨런에 의해 뉴멕시코주 앨버커키에서 설립됐다. 이 회사의 당초 초점은 당시 취미스트들에게 인기 있는 마이크로컴퓨터 키트인 Altair8800의 프로그래밍 언어와 소프트웨어 도구 개발이었다.
1981년 마이크로소프트는 PC의 업계 표준이 된 운영 체제 「MS-DOS」를 발매했다. MS-DOS는 퍼스널 컴퓨팅을 보다 접근하기 쉽고 사용하기 쉬운 그래픽 사용자 인터페이스인 윈도 개발에 길을 열었다. Windows의 성공으로 마이크로소프트는 1990년대에 90% 이상의 시장 점유율을 획득하여 컴퓨터 업계의 지배적인 플레이어가 되었다.
마이크로소프트는 그 역사를 통틀어 다양한 논쟁과 법정 투쟁에 관여해 왔다. 이 회사는 반경쟁적 행위로 고발되었으며 1990년대 후반 미국 법무부가 제기한 주목할 만한 사건을 포함하여 많은 반독점 소송의 대상이 되고 있다. 마이크로소프트는 또한 프라이버시와 데이터 보안에 대한 접근으로 비판에 직면해 있다.
이 같은 도전에도 불구하고 마이크로소프트는 2022년 기준 시가총액이 2조달러가 넘는 기술산업에서 여전히 주요 역할을 하고 있다.
제품과 서비스
Microsoft는 소비자와 기업에 폭넓은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 Windows : 동사의 주력 제품은 Windows 운영 체제로, 전 세계적으로 10억대 이상의 디바이스에서 사용되고 있다. Windows는, Windows 10이나 Windows 11 등, 복수의 버전으로 이용할 수 있다.
- Microsoft Office: Microsoft Office는 Word, Excel, PowerPoint, Outlook 등의 애플리케이션을 포함한 일련의 생산성 소프트웨어다. 사무실은 워드프로세서, 스프레드시트 관리 및 프레젠테이션 작성에 전 세계 수백만 명이 사용하고 있다.
- Surface: 마이크로소프트 컴퓨터와 태블릿 Surface 라인은 스타일리시한 디자인과 혁신적인 기능으로 알려져 있다. 서피스 라인업에는 서피스 프로, 서피스 랩탑, 서피스 스튜디오 등이 있다.
- Xbox: Microsoft의 Xbox 게임기는 전 세계 게이머들에게 인기 있는 게임기다. 이 회사는 또한 엑스박스 게임패스라는 대규모 게임 라이브러리에 대한 액세스를 제공하는 구독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다.
- Azure: Microsoft Azure는 가상 머신, 데이터베이스 관리, 인공지능 툴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클라우드 컴퓨팅 플랫폼이다. Azure는 기업이 IT 인프라스트럭처를 관리하고 애플리케이션을 개발 및 도입하기 위해 사용한다.
- 링크드인: Microsoft는 2016년 프로페셔널을 위한 소셜 네트워킹 플랫폼인 링크드인을 인수했다. 링크드인에는 7억 명 이상의 사용자가 있으며 기업과 개인이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일자리를 찾기 위해 이용하고 있다.
- 다이나믹스 365: Microsoft의 다이나믹스365는 엔터프라이즈 리소스 플래닝(ERP)과 CRM(고객 관계 관리) 소프트웨어 스위트다. 다이나믹스365는 기업이 재무 및 운영 프로세스를 관리하고 고객과의 관계를 개선하는 데 사용된다.
기업의 사회적 책임
마이크로소프트는 최근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최우선 사항으로 삼고 있다. 이 회사는 2030년까지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줄이기 위해 신재생에너지와 에너지 효율이 높은 기술에 투자해 왔다. 마이크로소프트는 또한 직장에서의 평등과 일체성을 촉진하기 위해 다양성과 일체성 이니셔티브를 확립했다.
게다가 Microsoft는 자선 사업과 사회적 영향에 강한 헌신을 가지고 있다. 이 회사의 자선단체인 마이크로소프트 자선단체는 클라우드 컴퓨팅 자원에 10억달러를 비영리단체에 기부하기로 약속하여 교육 접근성을 개선하고 디지털 인크루전을 촉진하기 위한 이니셔티브에 투자하고 있다.